연구실 안전수칙 및 지침
 홈 > 자료실 > 연구실 안전수칙 및 지침
폭발성 물질
  • (1) 잠재적 위험성이 큰 자기 반응성 물질은 사전에 충분한 시험평가를 실시하고 그 성질에 따른 엄격한 안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화염, 불꽃 등 점화원의 접근을 차단하고 가열, 충격, 타격, 마찰 등을 피한다.
    (3) 직사광선 차단, 습도에 주의하고 통풍이 양호한 찬 곳에 저장한다.
    (4) 강산화제, 강산류, 기타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한다.
    (5) 가급적 적은 양으로 나누어 저장하고 용기의 파손 및 위험물의 누출을 방지한다.
    (6) 화약류의 기폭제 원료로 사용되는 미세한 분말상태의 것은 정전기에 의해서도 폭발의 우려가 있으므로 완전한 접지 등 철저한 안전대책
         을 강구하고 전기기계기구는 방폭형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7) 폭발현상으로 나타나는 위험물이기 때문에 도난방지 등의 보안에도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8) 종류를 달리하는 위험물과는 동일한 저장소에 함께 저장하지 않도록 한다.
발화성 물질
  • (1) 저장용기는 완전히 밀폐하여 공기와의 접촉을 방지하고 물, 수분, 물의 변형된 형태(눈, 얼음, 우박 등)의 침투 및 이의 접촉을 금하여야
         한다.
    (2) 산화성 물질과 강산류와의 혼합을 막아야 한다.
    (3) 용기는 금속제의 견고한 것을 이용하고, 저장용기가 파손되거나 용기가 가열되지 않도록 한다.
    (4) 칼륨, 나트륨 및 알카리 금속은 석유, 등유 등의 산소가 함유되지 않은 석유류에 저장하며, 보호액의 증발을 막고 보호액 중에 물이 들어
         가지 않도록 한다.
    (5) 종류를 달리하는 위험물과 동일한 저장소에 저장해서는 안 된다.
    (6) 저장 또는 취급장소는 부식성 가스가 발생하는 장소, 습도가 높은 장소, 빗물이 침투되는 장소 및 습지대를 피한다.
    (7) 다른 위험물, 수용액, 함습물, 흡습성 물질, 수용성 위험물 또는 결정수를 가진 염류 등과 의 저장을 피한다.
    (8) 알킬알루미늄, 알킬리튬 및 유기금속 화합물류는 화기를 엄금하고 용기내 압력이 상승 되지 않도록 한다.
    (9) 알킬알루미늄과 알킬리튬을 취급하는 설비는 불활성기체를 봉입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한다.
    (10) 자연발화 위험성이 있는 물질은 불티, 불꽃 또는 고온체와의 접근을 막는다.
산화성 물질
  • (1) 화기 및 분해를 촉진하는 물품을 엄금하고, 직사광선을 차단하며, 가열을 피하고 강환원제, 유기물질, 가연성 위험물과의 접촉을 피한다.
    (2) 염기 및 물과의 접촉을 피한다.
    (3) 용기는 내산성의 것을 사용하고 용기의 파손방지, 전도방지, 용기변형 방지에 주의한다.
    (4) 강산화성 고체와의 혼합, 접촉을 방지한다.
    (5) 종류를 달리하는 위험물과는 동일한 저장소 내에 저장하여서는 안 된다.
인화성 액체
  • (1) 불꽃, 스파크, 고온체 등과의 접근 또는 과열을 피한다.
    (2) 용기는 완전밀폐해서 차가운 장소에 저장한다.
    (3) 취급시 증기의 발생이 있는 경우에는 가연성 증기가 낮은 곳에 체류하므로 충분한 환기가 되도록 하고 당해 증기를 감지할 수 있는
         가연성 가스누출감지 및 경보기를 설치한다.
    (4) 가연성 증기가 체류하는 장소에서는 스파크를 발생하는 기계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으며, 전기기계기구는 방폭형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5) 위험물질의 유동이나 그로 인하여 정전기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접지 등을 하여 정전기를 제거하도록 한다.
    (6) 유독한 증기를 발생하는 것은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독성물질의 누출방지 대책
  • (1) 실험실 내에 독성물질의 저장 및 취급량을 최소화 한다.
    (2) 독성물질을 취급 저장하는 설비의 연결부분은 누출되지 아니하도록 밀착시키고 정기적으로 연결부분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3) 독성물질의 폐기·처리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냉각·분리·흡수·흡착·소각 등의 처리공정을 통하여 당해 독성물질이 외부로 방출되지 아니
         하도록 한다.
    (4) 독성물질의 취급설비의 이상운전으로 인하여 당해 독성물질이 외부로 방출될 때에는 저장· 포집 또는 처리설비를 설치하여 완전하게
         회수할 수 있도록 한다.
    (5) 독성물질을 취급하는 설비의 작동이 중지된 때에는 실험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필요한 경보설비를 작업자로부터 가까운 장소에
         설치한다.
    (6) 독성물질이 외부로 누출된 때에는 당해가스를 감지 할 수 있는 독성가스누출감지 및 경보기를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