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안전수칙 및 지침
 홈 > 자료실 > 연구실 안전수칙 및 지침
유해물질의 운반
  • (1) 유해물질을 손으로 운반할 경우 적절한 운반용기에 넣고 운반하여 넘어지거나 깨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 다.
    (2) 바퀴가 달린 수레로 운반할 때에는 고르지 못한 평면에서 튀거나 갑자기 멈추지 않도록 고른 회전을 할 수 있는 바퀴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3) 적은 양의 가연성 액체를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령을 따른다.
    - 증기를 발산하지 않는 보관용기로 운반한다.
    - 저장소에 보관중에는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유해물질의 저장 (Cabinet)
  • (1) 모든 유해물질은 지정된 저장공간이 있어야 한다.
    (2) 모든 유해물질은 약품이름, 소유자, 구입날짜, 위험성, 응급절차를 나타내는 라벨을 부착 하여야 한다.
    (3) 유해물질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암소에 저장한다.
유해물질의 취급
  • (1) 사용한 물질의 성상, 특히 화재, 폭발 중독의 위험성을 잘 조사 연구한 후가 아니면 위험 한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2) 유해물질을 사용할 때는 가능한 한 소량을 사용하고, 또한 미지의 물질에 대해서는 예비 시험을 할 필요가 있다.
    (3) 화재폭발의 위험이 있는 실험의 경우, 폭발방지용 방호벽 등 특별한 방호설비를 갖추고 실험에 임하여야한다.
    (4) 유해물질의 폐기물의 처리는 수질오염, 대기 오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유해물질의 안전조치
  • (1) 독성
    - 실험자는 자신이 사용하거나 타 실험자가 사용하는 물질의 독성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 독성물질을 취급할 때는 체내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 밀폐된 지역에서 많은 양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항상 부스내에서만 사용한다.
    (2) 산과 염기물
    - 항상 물에 산을 가하면서 희석하여야 하며, 반대의 방법은 금지한다.
    - 희석된 산, 염기를 쓰도록 한다.
    - 강산과 강염기는 공기 중 수분과 반응하여 치명적 증기를 생성시키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뚜껑을 닫아 놓는다.
    - 산이나 염기가 눈이나 피부에 묻었을 때 즉시 세안장치및 샤워장치로 씻어내고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 불화수소는 가스 및 용액이 맹독성을 나타내며 화상과 같은 즉각적인 증상이 없이 피부에 흡수되므로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 과염소산은 강산의 특성을 띠며 유기화합물 및 무기화합물과 반응하여 폭발할 수 있으며, 가열, 화기와 접촉, 충격, 마찰에 의해 스스로
       폭발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3) 산화제
    - 강산화제는 매우 적은 양으로 강렬한 폭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방호복, 고무장갑, 보안경 및 보안면 같은 보호구를 착용하고 취급하여
       야 한다.
    - 많은 산화제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폭발방지용 방호벽 등이 포함된 특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4) 금속분말
    - 초미세한 금속분진들은 폐, 호흡기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미세분말 취급시 방진마스크 등 올바른 호흡기 보호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 실험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부스나 후드 아래에서 분말을 취급한다.
    - 많은 미세 분말들은 자연발화성이며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폭발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 하여야 한다.

    (5) 석면섬유와 유사결정들은 피부에 묻지 않고 흡입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